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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레이 방전 대비 + 배선 작업 예정

by 와이에이치군 2024.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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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와이에이치 입니다.

이번에 QM6 예방정비도 계획하였지만 와이프 차량인 레이 1세대 바이퓨얼도 정비가 필요해서 일부 품목

알리에서 구입하게 되었네요.

와이프 차량은 주말은 거진 운행을 안하고 게다가 출퇴근만 사용하기에 거진 도로 위주의 주행만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주행거리가 짧을 수 밖에 없어서 배터리가 방전이 쉽게 일어나게 되더군요.

차량이 연식이 오래 되다 보니 알터네이터(제네레이터) 수명의 문제인가? 생각이 들기에

시동 ON 상태에서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빼고 지켜봤습니다.

알터네이터 문제는 아니였습니다. 알터네이터 문제였으면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빼면 시동이 바로 꺼지거나 하면 발전기 불량 가능성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역시 주행거리가 짧고 하다 보니 배터리가 약할 수 밖에 없다고 판단을 하여

알리에서 태양광 패널을 구입하게 되었네요. 2개 구입했어요.

QM6 에도 달아줄까 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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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식은 2가지가 있더군요. 시거잭과 악어클립으로 배터리 단자 물리기 인데

시거잭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아무래도 배터리 단자에 물리는게 더 효율적이긴 할겁니다. 다만 악어클립이라 주행도중 빠질 염려도 있고 해서 배선 작업좀 할까해서 혹시나 몰라서 배선 도 따로 구입하게 되었네요.

배터리쪽은 이렇게 하는걸로 가닥 잡았고 점화코일 (이그니션 코일) 커넥터가 연식 문제로 커넥터가 경화되어 부서져서

임시방편으로 케이블 타이로 고정은 해놨습니다. 레이 이그니션코일 커넥터는 부품이 따로 나와서 3개 구입해놨고

이상태에서는 배선 잘라서 납땜하고 연결하는 방식인데 배선 자르는건 원치 않아서 새로구입한 커넥터에서 핀을 제거 하고 원래거에 장착할려고 핀 탈거하는 핀 세트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와이프가 레이 타면서 불편한게 비상등스위치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불편하다고 해서 비상등 스위치는 별도로 선 따서 연결을 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커넥터 방식으로 2PIN을 구입하게 되었는데 일단 비상등 스위치를 뜯어보고 배선 점검을 해봐야 할듯 합니다. 비상등 스위치가 커넥터로 연결이 되어 있는거 같고 배선이 좀 여러가지인거 같아서 배선도 보면서 작업을 해야 할거 같습니다.

제일 좋은건 같은 비상등 스위치를 구해서 원하는 위치에 구멍을 뚫어서 장착한 뒤 같은 커넥터로 배선 작업을 하면 아마 작동은 될 겁니다. 우선 날짜를 잡고 제품이 오면 그때 작업을 해봐야 겠습니다. 단순히 ON/OFF 스위치로 작업이 가능하면 그렇게 하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제 차도 해야 하는데 와이프 차도 해야 하네요 하하;;;

와이프 차는 엔진 헤드 작업까지 한 차량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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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1세대 바이퓨얼은 엔진 헤드 가스켓이 생각보다 내구성이 좋지 않다고 하네요.

와이프 주행거리 현재 10만6천쯤 됩니다.

1세대 바이퓨얼 최대단점이 계기판에 엔진온도게이지가 없습니다. 엔진온도게이지가 없다 보니 주행중에

과열경고등 및 엔진 경고등 까지 현시가 되어 확인해보니깐 써지탱크에서 새고 있다는것을 확인 했거든요.

그래서 라디에이터 교환을 했음 증상이 같은 증상이라....결국은 냉각수가 순환이 안되어 엔진헤드 작업을 하게 되었죠.

같은 차종의 경우 주기적인 엔진룸 점검이 필요합니다. 새는곳이 있는지 또는 과열 경고등, 엔진 경고등 유심히 보세요.

제가 판단했을 때 별도의 엔진 온도 볼 수 있는 것을 장착하는것도 도움이 될듯 합니다.

작업하는 것 역시 별도로 포스팅을 작업할 예정입니다.

작업할것도 많고 포스팅도 해야 하고 바쁘긴 해도 꼭 해보긴 하겠습니다. 실패해도 올릴께요.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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