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6 LPE 냉각순환 불량에 대한 불만
안녕하세요.
와이에이치 입니다. 이번에 작성할 내용은 르노 차량인 QM6에 대한 내구성 불만입니다.

냉각수 온도가 130도 하이로 올라가면 경고등과 함께 경고음이 들립니다.
제 차량은 2020년식 LPE RE 시그니쳐 입니다.
LPG 차량이면서 엔진 형식은 M4R 엔진 입니다.
작년부터 냉각수 온도가 이상이 있어서 정비를 계속 하였고 제가 또 민감하게 반응을 해서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잘 좀 봐달라고 했지만
그때 뿐이지....교체를 해도 동일한 증상이였지요.
냉각수온센서 교환, 서머스탯 교환, 워터펌프 교환, 시라우드 교환, 라디에이터 캡
위 4가지를 했지만 서머스탯은 3회 교환을 했네요.....
워터펌프 교환 하면서 한번더 교환하고 시라우드 교환하면 서머스탯 교환하고
예전부터 엔진에 대미지 먹은거 같은 느낌을 들었지만
한국 정비사들은 고집이 너무 쌔서 엔진 아니라고 합니다.
에휴........결국 엔진 문제가 맞았지요. 근데 그동안 해온거? 돌려받지도 못합니다.
서비스센터도 믿을만한 곳도 못됩니다. 서비스센터 동인천지점...........하.....결국 엔진 문제가 맞다고
비용은 교체밖에 안되는데.......비용은 6백만원 이상이랍니다.
아니 처음 부터 엔진 교환으로 얘기를 했으면 보링집을 갔지...........에휴......
저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엔진을 의심하라는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지 무조건 맞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증상 내용 요약 정리
초기 증상 라디에이터 상부 호스 뜨거움, 하부 호스 미지근함 / 서비스코너 서머스탯 교환
증상 개선 없음 / (온도 120도 이상 올라감)
일반 카센터 순환 불량 / 워터펌프, 서머스탯 재교환
증상 나아졌다가 다시 순환 불량
이때까지 엔진 부조 등 이상 증상 없고 써지탱크(리저브탱크) 문제 없었음
에어컨을 켜면 이상이 있을 때 온도 108도 정도 올라감
고속도로 주행 중 (에어컨 ON, 스피드리미터 102 고정, 엑셀링 중)
130도 하이 찍히면서 경고음, 경고등 출력
졸음쉼터에 새워놓고 확인해보니깐 와이프한테 엑셀좀 밟아보라고 하고 보니
상부호스 쪼그라들면서 써지탱크(리저브 탱크) 역류 확인 (대형 정비사 입장에서 엔진 문제 있음을 확인)
견인으로 서비스센터 동인천 점 입고 함
엔진은 문제가 없을것으로 판단이 된다고 함
시라우드 교환, 서머스탓 재교환, 라디에이터 캡 교환으로 확인해 보겠다고 함
교환해도 동일한 증상 나옴, 미세하게 에어가 다시 찬다고 함
결론 엔진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함. 정비사들의 고집으로 인한 불필요한 비용 청구가 됨
(돌려 받을 수도 없음)
결국 수소문 해서 엔진 보링 샵으로 차량 재 견인
여기서는 애초에 엔진에 문제 있던 차량인데 정말 고생했겠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해당 정비사들의 고집으로 일어난 문제..........
워터펌프야 뭐 이해는 합니다. 9만 정도 탔지만 조금 빠른 시기에 교환을 했지만 그래...이건 그냥 이해 한다고 하는데
시라우드는 너무한거 아니냐고.........

다음 말은 그냥...마음속으로......
일단 보링공장에서 엔진 수리하기로 했고 약 1주일 소요이며
비용은 대략 2~3백만원 선입니다. 수리 이후 바로 차량 매각계획하였고
기아 신차로 계약하고 왔습니다.

두번 다시는 르노 쳐다보지도 않을 것입니다.